안녕하세요. :)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이 일품인 고구마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있습니다. 텃밭에서 키운 고구마를 가족과 오순도순 나눠먹는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번에는 고구마 파종시기(심는시기)와 심는방법, 재배, 수확까지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고구마 파종시기(심는시기)
고구마 파종시기(심는시기)는 보통 중부지방 기준으로 4월 하순 ~ 6월 중순까지인데요.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심는 시기는 냉해 걱정이 없는 5월입니다. 모종에서 뿌리가 내리는데는 땅의 온도가 15℃ 이상 되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냉해를 피해 날이 완전히 풀린 후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남부지방 : 4월 하순 ~ 5월 중순
- 중부지방 : 5월 중순 ~ 6월 중순
고구마모종 심기방법
고구마모종 심기방법은 밭만들기를 해준 후에 모종을 심으셔야 하는데요. 고구마모종은 잎 색이 진하고 마디가 짧으며 고구마순 길이가 25cm ~ 30cm 정도 되는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밭만들기
고구마는 병충해도 많지 않고 비료가 거의 필요하지 않은 작물이라 밭만들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그래서 아주 척박한 땅이 아니라면 밭만 곱게 갈아 만들어두시면 됩니다. 두둑 높이는 20~25cm로, 이랑 너비는 70~75cm로 만들어주세요. 5월 초쯤 비소식을 확인하여 비온 직후 두둑에 비닐 멀칭을 해주어 수분을 가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 심기
모종 심기가 고구마 재배에서 가장 신경써주셔야 할 과정입니다. 고구마 심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고구마 농사가 좌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죠. 보통 모종 심기는 눕혀심기, 비스듬히심기, 세워심기가 있는데 줄기가 흙에 많이 닿을수록 좋습니다. 비닐멀칭을 하셨다면 비스듬히심기를 하셔야 수월하게 하실 수 있는데요. 고구마 순 끝단을 파종기를 이용해서 15도 각도로 비스듬히 2~3마디만 남기고 최대한 찔러 넣어 주시면 됩니다. 이 때 간격은 25~30cm로 해줍니다. 그런다음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흙을 덮어 살살 눌러주시면 모종 심기가 마무리됩니다.
고구마 재배방법
고구마 재배방법은 다른 작물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물주기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주기
물주기는 고구마 모종을 심기 전후로 중요한 과정입니다. 모종이 땅에 뿌리를 내리고 잘 살려면 땅에 수분이 많아야 하는데요. 그런 이유에서 비온 직후 두둑에 비닐멀칭을 하여 수분을 가둬주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모종을 심은 후에도 새순이 나오기 전까지는 흙이 마르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새순이 나오기 시작하면 물주기를 줄이시고 만약 가뭄이 지속되어 땅이 마른다면 다시 충분히 물주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순치기
순치기는 꼭 필요한 것 과정은 아니지만 고구마 줄기가 너무 무성하게 되면 알이 작고 부실하게 되므로 적당한 순치기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순치기를 하게되면 고구마가 부실해지는 것도 막아주지만 통풍이 잘 되게 해주어 여러모로 좋은데요. 또 한가지, 고구마 순으로 나물을 해먹을 수도 있어 더욱 좋습니다.
웃거름주기
고구마는 비교적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잘 자라는 작물이지만 땅에 영양분이 있으면 더욱 잘 자라게 됩니다. 하지만 거름을 과하게 주면 줄기만 무성해지고 덩이줄기가 커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줄기가 너무 무성하게 자랐다면 비료와 물주기를 중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잡초제거
고구마 덩굴이 두둑을 덮기 전인 초기 40~60일 사이에는 잡초를 꾸준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깐 한눈 판 사이에 풀이 자라 고구마 잎을 덮어버리기 때문에 풀을 뽑아 주어야하는데 이는 풀을 정리해 고구마 잎이 햇빛을 볼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함입니다.
고구마 수확하기
고구마 수확은 10월 초 이후에 하실 수 있는데요. 가을 서리 전까지 수확을 끝내야합니다. 품종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보통 110~120일 정도면 수확하실 수 있습니다. 심은 날짜를 기억하기 어려우시다면 육안으로 봤을 때 고구마 넝쿨이 갈변하고 두둑이 부풀어 올랐을 때 하시면 됩니다. 고구마는 멍이 들기 쉬워 다치지 않도록 주변 흙을 풀어 덩굴의 일부를 잘라낸 후 손으로 파냅니다.
수확 후에는 저장하기 전 뿌리를 2~3시간 말려 표면이 건조되면 따뜻하고 건조하며 통풍이 잘 되는 장소로 10~14일 동안 보관 해줍니다. 그 다음 겨울을 대비하여 서늘하고 건조하며 어두운 곳에 보관하세요.
고구마 재배시 주의할 점
고구마는 잘 뿌리내리면 수확까지 큰 걱정없이 잘 자라는 작물이지만 가뭄, 장마, 병충해 등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잿빛무늬병
잿빛무늬병은 주로 가지와 토양에 잠복하다가 열매가지와 열매로 전염됩니다. 감염된 가지는 갈색으로 변해 마르고 작은 회색 반점이 점점 확대되다가 썩습니다. 약제를 1주일 간격으로 2~3회 뿌려 방제합니다.
흰가루병
흰가루병은 장마철 흔히 볼 수 있지만 예방을 잘 해주면 잘 지나갈 수 있습니다. 감염된 식물은 잎과 줄기에 흰색 또는 회색 가루 모양의 먼지처럼 보이는 반점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흰가루병이 있는 식물 부분을 제거하고 방제약을 살포합니다.
뿌리혹선충
뿌리혹선충은 주로 뿌리 내부에 살면서 영양분을 빨아먹어 식물이 잘 자라지 않게 합니다. 피해를 받은 뿌리는 크고 작은 혹이 생기고 성장이 늦어지게 되면서 시들게 됩니다. 방제를 위해서 살선충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구마 파종시기부터 심기, 재배, 수확, 주의할 점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5월이 시작되면서 고구마를 슬슬 심어볼까 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고구마 재배에 대한 내용들을 잘 숙지하셔서 성공적인 고구마심기 해보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