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날이 따뜻해지니 텃밭에 여러 작물들을 많이 심으실텐데요. 그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고추심기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고추 심는시기, 심는간격, 심는방법부터 고추키우기에 대해 모두 알아볼게요.
고추 심는(파종)시기
고추심는(파종)시기는 기온에 따라 지역별로 다른데요.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심는 시기는 4월 하순 경이지만 냉해를 입지 않으려면 5월 상순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4월은 밤이 되면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기도 하고 일교차가 크기때문에 밤기온이 10~15℃가 며칠간 계속될 때 고추를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고추 심는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남부지방 : 4월 중순 ~ 4월 하순
- 중부지방 : 4월 하순 ~ 5월 중순
고추 심는(파종)방법
고추 심는(파종)방법은 먼저 다른 작물과 마찬가지로 밭 만들기를 가장 먼저 해줘야합니다. 밭 만들기가 끝나면 좋은 모종을 구입해서 심는 것이 좋은데요. 씨앗으로 심으면 키우기가 까다로울 수 있어 모종으로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밭만들기
밭만들기는 고추를 심기 2~3주 전에 완숙퇴비를 충분히 넣고 1주일 전에 복합비료와 각종 비료를 섞은 뒤 이랑을 만들고 흑색비닐 멀칭을 해줍니다. 모종 심는 날에는 토양살충제를 전면에 뿌려주어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진딧물 피해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랑은 비가 내린 다음 날 만들면 좋은데요. 배수가 잘 되도록 하려면 배수가 잘되는 흙은 낮게, 잘 안되는 흙은 높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관수 설비가 어려운 텃밭은 미니저수로를 만들어주면 땅 깊숙히 물이 공급되어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모종심기
모종심기를 하려면 일주일 전 모종에 씌워진 비닐을 벗겨 밭과 비슷한 온도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모종이 단단해지기 때문입니다.
고추 모종은 햇빛이 뜨겁지 않은 오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심기위해 비닐멀칭에 구멍을 뚫어주고 물을 충분히 준 다음 너무 깊지 않게 토양과 밀착되도록 뿌리가 덮힐 정도의 깊이로 심어줍니다.
모종을 심을 때 뜨거운 비닐에 닿지 않게 해야 잎이 타서 말라죽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추 심는간격
고추 심는간격은 한 줄 심기라면 모종을 40~50cm정도의 간격으로 심어주시면 됩니다. 두 줄 심기를 하신다면 줄 간격은 60cm, 모종 간격은 40cm로 하시면 좋습니다.
고추는 가지를 많이 치게 되고 병해충 예방을 위해 넓게 심어 바람과 햇볕이 잘 들도록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추 키우기
고추 키우기를 할 때 꼭 해줘야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주기
고추는 물주기가 매우 중요한 작물입니다. 토양이 너무 습하거나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하게 물을 관리해주어야 잘 자라게 됩니다. 토양이 너무 건조하거나 젖어있으면 병해충이 발생할 수 있어 관수시설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오전에 주고 오후에는 흙이 마르게 하면 좋은데요. 3일에 한 번씩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웃거름주기
웃거름주기는 고추심기를 한 후 35~40일 전후로 1차 실시합니다. 한줄 재배의 경우 이랑 옆에 얕은 골을 파고 비료를 뿌린 다음 흙으로 덮어주고 두줄 재배의 경우 멀칭한 비닐을 막대기로 포기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뚫고 비료를 조금씩 넣어주시면 됩니다. 2차 웃거름주기는 1차 웃거름 준 후 35~40일 후에 하시면 되고, 3차 웃거름주기는 2차 웃거름 준 후 35~40일 후에 합니다.
지지대 세우기
고추는 줄기가 굵지 않고 열매가 무거워서 혼자는 서있지 못하는 특성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지지대가 필요한데 이때 지지대는 1.5m 이상 되는 길이의 각목, 쇠파이프, 철근 등이 적당합니다.
고추를 심으면서 바로 지지대를 설치해주는 것이 좋지만 상황에 맞게 하되 10일 안에는 설치하는 것을 권합니다. 바람으로 줄기가 꺾이는 걸 막아주고 뿌리가 옆으로 퍼져나가기 전에 설치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지대 하나당 작물 1개여도 좋고 작물 3~5개를 끈으로 연결하여 고정시켜도 됩니다. 이때 지지대와 작물을 꽉 묶지 않고 어느정도 공간을 두고 여유있게 묶어줍니다.
고추 수확하기
고추 수확하기는 보통 재배 시작 후 약 90일 정도가 되면 수확하실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원하는 크기가 되거나 색이 선명해지면 할 수 있습니다.
고추를 수확할 때는 가위를 이용하여 조심스럽게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는 한 번에 모두 수확하는 것이 아니라 익은 고추를 먼저 수확하고 익지않은 고추는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남겨둔 후에 나중에 수확합니다.
수확한 고추는 냉장보관하거나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 키울때 주의할 점
고추 키울 때 주의할 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장마철 관리
장마철 관리가 고추를 키울 때 중요한데요. 침수피해와 역병, 탄저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물빠짐이 나쁜 밭은 이랑을 20cm 이상 높게 만들고 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배수로를 정비해주어야 합니다.
장마철 각종 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장마가 오기 전 역병과 탄저병 등의 약제를 미리 살포해주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장마철에는 해가 나지 않아 광합성 능력이 낮아져 식물이 연약해지기 쉬우므로 요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해
고추는 기온이 5℃ 이하로 서리가 내리거나 밤온도가 갑자기 내려가면 냉해를 입는 경우가 있으므로 모종을 땅에 밀착시켜 심어주고 흙을 덮지 않아 지온이 올라올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심은 후에 저온피해를 입었다면 요소를 엽면시비해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도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탄저병
탄저병은 고추에 치명적인 병해로 통풍, 배수, 영양분 관리에 신경을 써주어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역병 피해를 입으면 시들다가 후에 적황색으로 변해 말라죽게 되는데 1주일간격으로 농약을 살포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종구매시 탄저병에 강한 모종을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고추 심기, 고추키우기, 주의할 점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고추는 땅콩이나 당근과 같은 작물보다는 난이도가 조금 있기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것들이 여럿 있지만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모두 싱싱하고 맛있는 고추 키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