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민센터 방문이나 무인발급기로 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발급받는 방법이 있는데요.
PC와 모바일을 이용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5분 안에 끝내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주민등록등본과 함께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가 가족관계증명서인데요. 가족관계증명서도 인터넷발급과 핸드폰발급이 가능하니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어디서 발급받나?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나 앱에서 하실 수 있는데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PC로 하실 경우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첫 화면에서 찾아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으로 하실 경우 먼저 정부24 앱을 다운받으신 후 첫 화면에 있는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눌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비용은?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면 비용은 무료입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으시면 1통에 400원의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비용도 발생하고 번거롭게 직접 방문하는 방법보다는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발급받으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주민등록등본 PC로 발급받기
주민등록등본을 PC로 발급받으시려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아래의 순서대로 발급받으시면 되는데요.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① 정부24 홈페이지 첫화면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누르세요.
②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에서 우측에 있는 '발급하기'를 누르세요.
③ 회원/비회원 신청 모두 가능한데요. 비회원도 어차피 인증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회원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④ 간편인증·모바일 신분증 /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 중 하나를 골라 인증절차를 진행해주세요.
⑤ 인증을 하셨다면 '인증완료'를 눌러주세요.
⑥ 주민등록상 주소를 선택하고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을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⑦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을 누른 후 새 창이 뜨면 '인쇄'를 눌러 PDF파일로 저장하거나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모바일로 발급받기
주민등록등본을 모바일로 발급받으시려면 '정부24'앱을 다운받아 순서대로 하시면 되는데요.
절차는 PC로 하시는 방법과 동일하고, 수령방법만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받으시면 출력하지 않고 모바일로 주민등록등본을 터치 몇 번에 원하는 곳으로 보내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PC나 모바일로 5분 안에 쉽게 끝낼 수 있고, 비용도 무료이니 방문대신 인터넷발급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